업무분야

건설/부동산

건설 분야는 건설사, 시행사, 신탁회사, PF금융사, 정부·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설계·감리회사, 엔지니어링회사, 장비·자재 공급업자 등 다수 당사자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분야로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법률지식과 건설에 관한 풍부한 실무경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부동산 분야는 최근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부동산 매수 시점에서의 계약서 검토부터 부동산의 수선, 임대, 세금 등 부동산 관리·유지 문제, 부동산 관련 각종 소송 등 법률 분쟁에 이르기까지 법률 전문가가 밀접하게 관여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울림은 관련분야에서 쌓은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기초로 건설 및 부동산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최적의 법률 자문을 제공하며 그와 관련된 소송을 수행합니다.

부동산 개발 및
PF 사업

법무법인 울림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자문과 부동산 개발 사업과 관련된 금융계약서, 신탁계약서 등 부동산 금융 관련 계약서 작성, 부동산 개발을 위한 법인세법상 프로젝트파이낸싱회사(PFV)의 설립, 운용 등에 대한 자문을 수행합니다.

법무법인 울림은 이천 물류센터 개발사업, 김포 물류센터 개발사업, 고양 삼송 물류센터 개발사업, 한남동 공동주택 개발 사업 등 부동산 개발사업 관련 PF대출약정서 등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문을 다수 수행하였으며, 민관합동개발사업,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다수의 자문을 수행하였습니다.

건설 소송 및 자문

법무법인 울림은 공사대금, 하자보수청구, 지체상금, 건설 관련 사고, 부정당업자 제재 및 영업정지처분, 분양대금반환, 소유권이전등기, 공사중단, 계약이행보증금, 분양보증, 기반시설부담금, 개발부담금,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부동산명도단행가처분, 일조권·조망권 침해 소송, 소음·분진 관련 소송 등 부동산 개발 및 건설 사업에서 발생하는 소송 및 자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소송 및 자문

법무법인 울림은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계약서 작성 및 거래 관련 세무 컨설팅업무를 수행하며, 부동산 임대차 관련한 계약서 작성 및 제소전화해, 명도소송 사건 등을 수행합니다. 또한 재개발·재건축 관련하여 추진위원회 구성에서부터 사업 정산에 이르까지 관련된 모든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재개발·재건축 구역 내의 부동산의 거래에 있어서 입주권, 분양권 관련 자문 및 세무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법무법인 울림은 최근 「양도형 분묘기지권을 취득한 경우 토지소유자에게 지료를 지급할 의무가 있다」라는 내용의 대법원 파기환송 판결(대법원 2021. 5. 27.선고 2020다295892)을 받기도 하는 등 부동산 소송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